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참 웃긴일 입니다. 네이버가 저작권을 논할수가 있을까요?

불펌을 막아도 모자를 마당에 "스크랩"이라는 허울 좋은 기능을 만들어 불펌을 그리도 도왔던 네이버가 이제와서 CCL이 어쩌니 저작권이 어쩌니 하는 모습을 보면 참 어이 없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보면 아래와 같은 배너가 덩그러니 떠 있습니다.
마치 네이버로 인해 모든 포스트는 저작권 보호를 받을수 있다는 식으로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랩 기능 만들어 불펌하게 만든곳이 누군데...


차라리 예전의 행동에 문제가 있었다고, 저작권까지는 생각을 못했다고, 그래서 미안하다고 말을 못하는겁니까?
쪽팔려서 그런건가요?

그러면서도 문구들을 보면 얼마나 뻔뻔스러워 보이는지 가뜩이나 싫어 지는 네이버, 이제는 점점 더 멀어저만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펌의 온상에서 감히 이런 문구를...ㅡ.ㅡ;;


한때는 '그래도 국산 검색 엔진을 써야지'라는 생각에 야후나 구글을 모두 배재하고 네이버만 써왔는데 이제는 그러한 마음까지 사라지네요.

Posted by 야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03/06 2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젠 네이버 웃기지도 않아요

    • BlogIcon 야매 2008/03/07 0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라리 조용히 시행 하면 욕이라도 안먹을텐데 마치 네이버가 저작권 보호에 선두주자라도 된것같은 저 카피 문구가 정말 맘에 안듭니다.

  2. BlogIcon 리카르도 2008/03/06 2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구역질나네요

  3. BlogIcon 카르사마 2008/03/06 2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느린 반응이군요..;;
    이미 퍼갈대로 퍼가고 베낄대로 베꼈는데..;;
    이제와서 저작권주장이라니.. 코미디죠.;
    그게 짜증나서 네이버를 버린겁니다.;

    그리고 글 링크 살짝 따가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에
    링크를 하나 놓으려구요..참고용으로..ㅎ

    • BlogIcon 야매 2008/03/07 0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때는 네이버 블로그에 자리 펴고 있었는데 수많은 펌질과 스킨 수정의 한계로 결국 티스토리로 오게 되었네요.

      저도 지금은 네이버를 사용 안하는 편입니다만 아직까지 지식검색만큼은 네이버를 따라올 사이트가 없다는것도 인정 해야 하는 부분이고...

      아뭏튼 네이버가 조금만 더 신경 쓴다면 정말 좋은 사이트일텐데...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4. BlogIcon 파란토마토 2008/03/06 2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휴..... 네이버는 참.. 지금와서 이런 것들이 참 그전에 요구할 때는
    못들은 척 하다가.. 이젠 욕먹으니 자기들이 새롭게 꺼내는듯한 해옫ㅇ.. 뭡니까?ㅡㅡ

  5.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2008/03/06 2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CL관련해서 웹툰 번외편을 그린 작가분들에겐 그만큼의 수당을 지급했는지 모르겠네요...

  6. mide 2008/03/06 2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도대체 어쩌라는 건지 -_-
    퍼가게 놔둬도 욕하고 그렇다고 못하게 해도 욕하고,
    당신같은 사람은 네이버가 뭘 해도 욕할 사람임.

    • BlogIcon 야매 2008/03/07 0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mide님의 말씀도 맞는 말씀입니다.
      제 논리대로만 따진다면 이래도 욕먹고 저래도 욕먹는 셈이 되겠죠.

      제가 말씀 드리고자 하는 것은 바꿔서 문제라는것이 아닙니다.

      펌질의 온상이었던 네이버가 마치 저작권 보호의 원천지인것처럼 하는 행동이 속보인다는것 뿐입니다.

      제가 포스트에 올렸던 네이버 카피 문구를 보세요.
      과연 저만 그런 생각을 하는걸까요?

  7. psb 2008/03/06 2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별다른 내용도 없는 글이 올블 탑에 있다니.. -_-
    완전 낚였군요.

    • BlogIcon 야매 2008/03/07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요. 저도 psb님 덕분에 이 글이 올블 탑에 있는걸 알았네요.^^

    • -0- 2008/04/21 2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의 한심한 작태를 보고
      별 내용이 없다니..
      아니면 이미 알아서 뒷북이란건지..

      거창한 포스팅을 기대하시나

    • BlogIcon 야매 2008/04/21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좋게 말씀 해주시는분들도 있고 쓰디쓰게 말씀해 주시는 분들도 있죠. 그냥 긍정적으로 생각할려구요^^

  8. 이상하네 2008/03/06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저작권 존중하겠다' 는데 왜 욕을 할까..
    논리도 없고..
    포스팅 참 쉽다..

    • BlogIcon 야매 2008/03/07 0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상하네님처럼 생각 할수도 있는거고 저나 다른 댓글 달으신 분들처럼 생각할수도 있는거겠죠.

      저는 파워 블로거가 아닙니다. 순수 초짜 아마추어 블로거 입니다.논리같은거...솔직히 잘 몰라요.

  9. 12 2008/03/06 2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간범 : 올바른 성생활을 합시다. 도둑놈 : 남의 물건을 탐내지 맙시다. 그들이 욕먹는 모습을 보던 지나가던 금붕어 : 왜 욕하셈?

    • BlogIcon 야매 2008/03/07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지능이 낮은건가요? 댓글의 의도성을 알라차리지 못하고 있네요.
      좀더 쉽게 설명 해주시면 안될까요?

    • BlogIcon !놀이터 2008/03/07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강간범이 올바른 성생활을 주장하고, 도둑놈이 도둑질 하지 말라는 소리만큼 어이없는 모습을 욕해도 머리 나쁜 금붕어가 이해 못한다는 의미겠죠. 이 글에 댓글 단 몇분일 꼬집는듯하군요.

    • BlogIcon 야매 2008/03/07 0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하~ 그런말이었군요.
      저도 머리가 꽤 안돌아요.ㅋㅋㅋㅋ

    • goo 2008/04/08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탁 까놓고 '이상하네' 같은 댓글을 단 사람을 말하는 듯.

    • BlogIcon 야매 2008/04/08 1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12님께서 아주 적절한 비유로 설명을 잘해 주신듯 합니다.

  10. ^^ 2008/03/07 0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객정보 20원에 팔아넘기는 다음보단 훨씬 낫네요. ^^ 이 블로그 쥔장은 다음이 고객정보 20원에 팔아넘긴 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거요? ㅋㅋㅋ

    • BlogIcon mepay 2008/03/07 0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 저작권에 관한 포스팅인데..여기서 다음이 뜬금없이 툭하고 튀어 나오는 이유가 뭔지 당췌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야매 2008/03/07 0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님께서 말씀하신 Daum에 대한 내용은 처음 들었습니다. 근데 mepay님 말씀처럼 이 포스트와 어떻게 연관성을 지어야 할지도 의문이네요.

    • 라이브 2008/03/07 1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허위사실 유포하네..
      증거라도 있나?

      그리고, 왜 여기서 다음이 나올까?
      네이버 욕하는 사람=다음 옹호론자 취급?

  11. BlogIcon 민난 2008/03/07 0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헉.. 다음이 정말 그랬나요?

    그나저나, 네이버 -_-;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제대로 써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요 ^^;
    일단 스크랩 게시물들이 난립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기는 하는 거 같아요.
    그런데 일단 블로그 주인이 드래그 금지랑 스크랩 금지를 해둘 수 있지 않아요?

    • BlogIcon 야매 2008/03/07 0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금시 초문이긴 한데 작성자 조차도 이름을 저리 간단하게 써서 그런지 사실 확인을 해보고 싶지는 않네요.

      네이버 블로그 지금은 괜찮은데 그 전에만 해도 드래그 금지 해봐야 스크랩 해서 자기 블로그에 옮기면 다 풀렸었죠.

      그나저나 요즘 새로운 그림은 준비 하세요?
      항상 기대 됩니다.^^

    • BlogIcon 민난 2008/03/08 1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야매님이 기다리시는 그림이 어떤걸지..ㅋㅋㅋ

    • BlogIcon 야매 2008/03/08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시면서...ㅎㅎ
      쭉쭉빵빵...프로끼리 왜 이러세요?^^

  12. BlogIcon 아무 2008/03/07 0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권리를 존중하기 이전에 사과부터 하는게 순서가 아닐까 싶네요.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고 결과라는 것은 잘 알지만
    하루아침에 얼굴 싹 갈고 '난 닭 잡아먹은 적 없어!'라고 발뺌하는 듯한 꼴이 보기도 언짢네요.
    이렇게 하루하루 기업이미지를 깎아먹으면 결국은 유저에게 외면 당할텐데… 정녕 모르는건가…

    • BlogIcon 야매 2008/03/07 0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냥 "문제가 되었던 스크랩 기능을 없애고 저작권 보호에 더욱 힘쓰겠다" 라고 하면 좋을텐데 한국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다듯이 네이버 카피 문구는 아무님 말씀처럼 "발뺌"하는 이미지를 주게 됩니다.

  13. BlogIcon benelog 2008/03/07 0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의 전체적인 논지와 상관없이 CCL에 대해서 추가 댓글을 드립니다.

    저작자의 허락없는 불펌은 당연히 막아야죠. 그러나 저작자가 허락한 조건에 따라서는 재배포, 혹은 변경까지도 허락되는 것이 풍부한 컨텐츠의 확산, 재생산에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픈소스가 그 예 입니다.

    많은 분들이 CCL을 방어적인 도구로만 생각하고 있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CCL라이센스를 붙여 놓았다고 해서 퍼가도 안 되는 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하시는 '비영리, 변경금지' 조건이라면 저작자 표시하고 비영리 목적으로 변경하지 않고 퍼간다면 원작자에게 안 물어보고도 퍼갈수 있는 글이 되는 것이죠. 저의 블로그의 CCL라이센스는 '저작자 표시, 동일조건 변경허락'입니다. 원작자만 표시해준다면 제 글을 덧붙이여도 되고, 누가 돈 버는 곳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 제가 괜찮은 글을 써서 그것을 다른 사람이 퍼간다고 해도 제 이름만 표시해 준다면 상업적인 이익이 없어도 그것이 저에게 의미있는 일이라는 생각입니다. 오픈소스 개발자들도 이런 마음이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주변에 CCL 운동을 하시는 분께 주워들은 이야기라서 깊이는 모릅니다. 하지만, CCL의 정신을 '보호'보다는 '공유'로 봐주셨으면 하는 것이 CC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바램이였습니다. 이번에 네이버나 다음에 CCL설정 기능이 들어간 것도 그분들의 노력이 컷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 오피스 프로그램 업체에서도 곧 그 기능을 넣는다고 합니다. CCL 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순수한 의도가 특정업체에 대한 비호감 때문에 가려지는 것이 아쉽습니다.

    • BlogIcon 안불렀슈 2008/03/07 0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CCL을 달았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자기 저작물을 잘 사용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지요.

      만약 불펌/사용을 금하고자 한다면.. CCL이 아니라 Copyright을 달아야겠지요 ` ^^

    • BlogIcon 야매 2008/03/07 0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CCL에 대한 상세한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손은 안으로 굽는다고 했던가요?
      불펌질한 네이버 블로그는 항상 검색 상위에 올려놓고 정작 원래 작성한 사람의 블로그는 하단으로 내려 가고 심지어 조치 요구를 해도 잘 받아 드려지지 않고 있으면서 "네비어 블로그는 당신의 권리를 존중합니다" 이런식의 카피문구가 좀 거슬릴뿐입니다.

  14. BlogIcon 너른호수 2008/03/07 08: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글을 불펌한 것에 대한 게제 중단 요청을 한지 꽤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아무 반응도 없이 지나가는 네이버가 과연 저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군요.
    지금도 저작권 보호에는 관심이 없어보이는데 말입니다.

    • BlogIcon 야매 2008/03/07 08:59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감합니다.
      저작권 보호를 해주겠다면서도 불펌에 대한 조치를 요청하면 제대로 되고 있는게 없네요.
      저도 두번 요청했는데 답변은 정말 컴퓨터가 보낸듯한 전혀 엉뚱한 답변만 왔습니다.

  15. BlogIcon 도아 2008/03/07 1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의 행위가 타당성을 얻으려면 자시의 DB에 있는 펌글 부터 날린 뒤 이런 행동을 해야 맞습니다. 작년에도 클린 인터넷 운동을 하더니 조삼모사식 행동은 여전하군요. 블로그의 저작권을 지키자는 공지 보다는 블로그나 카페에 퍼온 글이 있으면 지우라는 공지가 먼저 나와야 하는데,,, 항상 퍼간글 지키기를 최우선으로 하다 보니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BlogIcon 야매 2008/03/07 0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당하신 말씀이십니다.
      과연 저작권 보호를 위해 얼마나 노력 할지가 궁금하네요.
      최소한 검색 결과에 최대한 원본글이 상위에 노출 될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16. BlogIcon 불닭 2008/03/07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뒷북질만 하는 네이버지요

    • BlogIcon 야매 2008/03/07 0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불닭님 말씀처럼 뒷북일수도 있고 좋게 본다면 개선으로 볼수도 있는데 그 방법이 좀 야비해 보입니다.

  17. 지나가다 2008/03/07 09: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ㅡㅡ 정말 뭐 어쩌라는거냐 소리가 절로 나넹..

  18. BlogIcon J준 2008/03/07 0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자식인 네이년펌로그들은 잘못 없어요. 단지 친구를 잘못 만났을 뿐이죠 흑흑'
    '아줌마 자식이 주동인데요...-_-a'

    • BlogIcon 야매 2008/03/07 09:40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포털들이 다 그렇죠.
      내가 그런거 아니다...뭐 여기에서 모든 액션이 멈추다 보니 결국 제자리에서만 맴도는거죠.

  19. BlogIcon 핑키 2008/03/07 17: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조금 불리해지니까 별수를 다쓰시네

    • BlogIcon 야매 2008/03/07 17:24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말입니다.
      사람이 솔직해진다는건 참 어려운 일인것 같습니다.
      그냥 "앞으로 불펌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면 인정이 될텐데 저런식은 오히려 반감만 사는 꼴이 되어 버렸죠.

  20. BlogIcon Draco 2008/03/07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갑자기 네이버가 저렇게 나서는 이유가 뭘지가 더 궁금하군요.
    네이버가 착해져서라거나 잘못한게 후회되서는 아닐거 같고,
    저작권 관련 이슈가 불거지거나 단속강화라던가 그런게 있을거 같으니 선수치는 걸텐데..

    • BlogIcon 야매 2008/03/08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드라코님 말씀대로 뭔가 있기는 한거 같은데...
      지금까지 불펌 신고 한거나 처리 해줬으면 좋겠네요.

  21. vcv 2008/03/09 0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란 타인에게 자신을 보여주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일기나 메모장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자료 공유는 애초에 막기 힘든 것 아닙니까? MP3, 영화 처럼 말이죠. 펌질은 원척적으로 방지가 불가능합니다. 단지 펌을 불편하게 하는 정도가 한계지요.
    제가 알기로는 네이버는 그럴바에 펌이라는 단추를 달아서 떳떳하게 펌을 하게 하면 원작자도, 펌질하는 사람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생각합니다만.. (네이버에서 마련한 단추를 이용해 펌을 하면, 원출처가 자동으로 표기되니까요)
    또, 이에 대해 네이버가 상당히 긴 시간동안 펌 블로그를 검색 상단에 노출시키는 오류를 범해온 건 잘 못된 행동이기도 하지만, 이도 최근에는 거의 고쳐졌더군요.

    포스팅이 네이버의 저작권 관련 행보에 관해 객관적 분석이기 보다 다분히 감정적인 글인듯해 아쉽습니다. 이런 태도라면 아마 네이버에서 무슨 짓을 해도 만족하지 못하실거 같은데요..

    무슨 사태를 보든 객관적 시각이 중요한것 아니겠습니까?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야매 2008/03/10 0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vcv님 말씀대로 약간은 감정인 섞인듯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나름대로 핑계를 대본다면 댓글보시면 아시다시피 저같은 마음을 가지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제가 감정이 들어 있다고 해도 그 감정이 저한테만 일어 나는 일인지 모르겠네요.

  22. BlogIcon 점프컷 2008/03/09 1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네이버의 불펌 보호정책(유저들의 글을 일방적으로 삭제 잘하는 네이버가 불펌만큼은 철저하게 유저를 보호하죠. 불펌한거라고 신고하면 신고자에게 신분증을 요구하는 등..)에 치를 떠는 블로거인데...

    스크랩에 대한 지적은 좀 아닌듯 합니다. 스크랩은 일종의 CCL과 비슷한 개념이거든요. 저작권자가 스크랩 허용을 하고(CCL을 걸고) 저작권자까지 표시되면서 글이 복사되니...

    • BlogIcon 야매 2008/03/10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점프컷님의 댓글을 읽어 보니 일리가 있네요.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hit counter

부천 여고생 성폭행 화재 사망사고 서명운동 참여

부천에서 또 이런일이 생기다니...부천에 사는 시민으로써 또한 딸자식을 둔 아빠로써 정말 두렵습니다. 이번에는 여고생 강간 후 화재 발생으로 사망까지 이른 끔찍한 일이 더 충격을 주는데 문제는 자꾸 은폐하려고 한다하여 현재 서..

한국이 버린 유승준? 또다시 붉어지는 스티브 논란

"한국이 버린 유승준 성룡이 챙겼다" 라는 파란닷컴의 기사가 뜨고 많은 댓글이 올라 왔습니다. 한국말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하더니 딱 그 모습이 아닌가 싶습니다. 열린 토론을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지금 댓글에 온통 기..

1년간 컴퓨터에 처바른돈 670만원

2009년 동안 아이클럽 (http://www.iclub.co.kr) 에다 꼬나박은 돈이 6,793,160 원이나 되네요. 아래 캡처 이미지는 작년 한해동안 컴퓨터 또는 관련 부품을 구입한 금액입니다. ㅋㅋ 대단하지 않습니까..

나만의 무료 팩스 번호를 만들어 보자!! 모바일 애니팩스 서비스

현재 파란닷컴에서 무료로 인터넷 팩스번호를 만들어 줍니다. 회원 가입을 하게 되면 1515+휴대폰 번호가 생성되며 상대가 이 번호로 팩스를 보내게 되면 이메일로 수신하게 됩니다. 사용해 봤는데 생각보다 좋은 점이 많았습니다...

네이버 온라인 쇼핑 단속 강화하다.

네이버에서 키워드 광고로 링크되던 일부 쇼핑몰 중 결제 후 물품을 받지 못해 피해를 본 사람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키워드 광고전 업체 단속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불편함이야 있겠지만 소비자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것이니 만큼 반드..

술병안에 전갈이 들어있다?

전갈이라 하면 독성이 강하기로 유명하고 한국에서는 실제 모습을 보기 조차 힘든 생물인데 중국의 술 중 전갈주가 있네요. 제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중국지사에서 보내준 술입니다. 앞모습을 보시면 어릴때 많이 보아왔던 캡틴큐 병과..